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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넥쏘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다음화 스택, 충전소) 본문

내차마련일기

수소차 넥쏘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다음화 스택, 충전소)

머신러닝 2021. 1. 22.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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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수소차를 알아보자 보조금이 차값에 반이나 되니까

과연 어떤차를 타야할까

오늘은 바로 수소차 넥소를 알아보겠다.

수소차 우리나라에 다른 차가 있나?

그냥 현대 넥쏘라고 보면 된다

 

전기차라고 불리지 않고

연료전지라고 불리는차는 바로 넥쏘

가격은 7200만원대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3200~4000정도 예상하면 될것 같다.

 

이것저것 해서 실구매가는 3200~3500정도 될것 같은데..

수소차 그럼 사야되는거 아닌가?

1. 2021 넥쏘 250만원이나 내렸다.

2021년 1월 21일 드디어 넥쏘가 출고가 되고 있다고 한다.

더불어 1월 18일부터 뉴스창을 보면 현대자동차에서 뿌린

대대적인 광고를 볼 수 있다.

 

1월 18일부터 예약판매고

21일부터 출고라니 이미 출고 받으신 분들도 있겠다.

 

물론 하루만에 충전소 대기줄을 이야기하면서

반대기사도 나왔지만

뭐 어찌되었더느 2018년 모델을 업그레이드하여

2021 넥쏘가 나왔고 가격도 250만원이나 내린

7200만원대~!

차량 크기는 중형 SUV 되시겠다.

 

2. 디자인 외관, 내관을 간단히 살펴볼까?

외관을 보자.

이쁘다.

작년말 출시된 투싼과 비교해보자

현대자동차의 신차들에 맞춰진 대형 그릴은 패밀리룩으로 보여지고

투싼보다는 좀 더 둥굴둥굴하다.

TMI 지만 투싼 실제로보면 각이 많이 졌다.

 

그래서 나는 이전 버전 투싼이 더 좋아보인다. 

 

다음 넥쏘 내장이다.

마치 우주선에 앉은 느낌이다.

버튼식 기어 그리고 다양한 편의버튼 LED 계기판과 적당한 위치에 네비게이션

운전의 즐거움을 더할 것 같다.

 

그런데 말이다. 왜 뒷좌석은 안보일까?

이전버전에 넥쏘에

카시트를 끼우는걸 봤는데

2개 장착시에는

한개는 삼점식 벨트로 고정하더라..

이거 뒷 공간은 잘 모르겠더라.

신차는 직접 와야 알겠지만 그렇다더라.

 

3. 그럼 연료전지차 보조금은 얼마인가?

통합해서 저공해차 보조금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교통환경 1.21)'21년 전기수소차 보조금 체계 개편(보도자료).hwp
0.28MB

상세한자료는 기획재정부 보도자료를 보자

내가 첨부해 두었다.

 

보조금은 국고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이다.

 

1. 전기자동차

승 용

구 분

제작

수입사

차 종

가중연비

(km/kWh)

가중거리

(km)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승 용

현 대

코 나(기본형, PTC)

5.27

381.75

800

코 나(기본형, HP)

5.46

395.70

800

코 나(경제형)

5.42

237.75

690

아이오닉(HP)

5.92

260.50

733

아이오닉(PTC)

5.84

256.75

701

기 아

니 로(HP)

5.17

375.88

800

니 로(PTC)

5.02

364.50

780

르노삼성

ZOE

4.61

290.75

702

한국GM

볼 트

5.08

353.98

760

BMW

i3 120Ah

4.92

226.00

341

테슬라

Model S(Long Range)

4.11

465.70

-

Model S(Performance)

4.09

466.85

-

Model 3(Standard)

5.23

317.28

684

Model 3(Long Range)

4.52

402.85

341

Model 3(Performance)

4.24

373.80

329

재규어 랜드로버

I-PACE

3.22

306.50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EQC 400

3.10

299.20

-

아우디폭스

바겐코리아

e-tron 55 quattro

3.00

306.80

-

한불모터스

Peugeot e-208

4.27

236.75

649

DS Crossback E-tense

4.07

224.50

605

Peugeot e-2008 SUV

4.07

224.50

605

쎄미시스코

SMART EV Z

5.64

145.93

639

초소형

르노삼성

TWIZY

-

-

400

대창모터스

DANIGO

-

-

400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마이브 M1

-

-

400

캠시스

CEVO-C

-

-

400

2. 수소자동차

구 분

제작사

차 종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승 용

현 대

넥 쏘

2,250

결국 넥쏘는 2021년 2250의 정부 지원금 + 지자체 보조금이 들어간다.

1. 전기자동차(승용 기준)

구 분

보급대수

()

지자체 문의

지방보조금

(만원)

부서명

전화번호

합 계

70,000

-

-

-

서 울

10,000

기후변화대응과

02-2133-3641

400

부 산

3,200

기후대기과

051-888-3556

500

대 구

5,100

미래형자동차과

053-803-6371

450

인 천

4,500

에너지정책과

032-440-4357

420

광 주

2,000

대기보전과

062-613-4341

500

대 전

3,200

미세먼지대응과

042-270-3183

700

울 산

2,200

환경보전과

052-229-7593

550

세 종

1,000

환경정책과

044-300-4253

300

경 기

11,400

미세먼지대책과

031-8008-4241

400~600

강 원

2,900

에너지과

033-249-2939

520

충 북

3,000

기후대기과

043-220-4326

800

충 남

3,500

푸른하늘기획과

041-635-2743

700~1,000

전 북

3,300

자연생태과

063-280-4188

900

전 남

3,500

기후생태과

061-286-7051

720~960

경 북

3,700

환경정책과

054-880-3531

600~1,100

경 남

6,500

기후대기과

055-211-6693

600~800

제 주

1,000

저탄소정책과

064-710-2612

400

* 국비만으로 보급하는 5,000대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통해 별도 집행 예정

2. 수소자동차(승용 기준)

구 분

보급대수

()

지자체 문의

지방보조금

(만원)

부서명

전화번호

합 계

15,000

-

-

-

서 울

2,000

기후대기과

02-2133-3608

1,100

부 산

1,200

제조혁신기반과

051-888-4646

1,200

대 구

300

미래형자동차과

053-803-6373

900

인 천

1,000

에너지정책과

032-440-4304

1,000

광 주

600

자동차산업과

062-613-3932

1,000

대 전

600

기반산업과

042-270-0431

1,000

울 산

1,000

에너지산업과

052-229-6484

1,150

세 종

300

환경정책과

044-300-4253

1,000

경 기

3,700

미세먼지대책과

031-8008-3617

1,000

강 원

1,300

에너지과

033-249-3479

1,500

충 북

900

기후대기과

043-220-4323

1,000

충 남

600

산업육성과

041-635-2924

1,000

전 북

600

신재생에너지과

063-280-3787

1,400

전 남

300

기후생태과

061-286-7051

1,2001500

경 북

100

환경정책과

054-880-3531

1,000

경 남

100

신산업연구과

055-211-3175

1,060

4. 화성시 기준 넥쏘 구입 기본가는 3970만원

2250 + 1000 = 3250

차값 7220

 

최종 구입 차량 기본가 = 7220 - 3250 = 3970 만원 되시겠다.

만약 1500만원 지원하는 강원, 전남 등에서는 3470 만원 되시겠다.

 

5. 수소차에 지원되는 세금은 얼마일까?

차차량값에 절반가까이 정도로 넥쏘를 구입하면 정말 이득인거 같다.

근데 문득 수소차에 지원되는 세금은 얼마일까? 궁금했다.

 

그래서 계산해 보았다.

 

올해 우리나라 수소차 보급 목표는 1만 5천대

승용 수소차는 넥쏘 밖에 없고, 화물, 트럭, 버스 등에도 보조금이 나가니까

계산의 편의를 위해

 

수소차 1대당 4000만원의 지원금을 준다고 생각하고

 

15,000 대 * 40,000,000 원 = 600,000,000,000 천억

 

전체 6천억원이 전기차 보조금으로 나간다

그리고 6천억원 ~ 8천억원의 소비자 비용이 발생하고

 

2021년에는 총 1조 2천억의 수소차 판매 시장을 만들어 냈다고 보인다.

 

그런데 보조금 6천억원이면 어느정도 일까?

2020년 상반기 법인세 내역을 보자

코로나 19로 2019대비 법인세가 줄어

2548억원이다. 하반기도 비슷하다면 법인세는 5천억원 정도

나라에 내는 세금보다

보조금으로 현대자체 지급되는 보조금이 많다.

 

어떤부분에서 빵구가 나면 어떤부분에서는 채워주고 있겠지만

그냥 현대자동차에서만 보자면

 

우리는 세금으로 현대자동차의 넥쏘 수소차를 팔아줌으로써

세금을 제외하고 현대자동차에 약 1천억원의 돈을 나라가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그럴까? 기업활동 열심히 하라고, 그리고 경제 살리라고

그런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말한다.

 

젊은 사람들 그리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정부에서 많이 지원을 받아서

경제도 살리고 해야지...

 

6. 넥쏘 할말 많아.

아... 넥쏘 할말 많은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편으로 간다.

 

연료전지차 구동방법과 단점 충전소 문제를

다음글에서 보고자 한다.

 

차살라고 알아보다가 공부를 너무 많이 한다.

 

그럼 오늘은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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